과거에 멈춰있는 어린이들, 수학기초학력지도
1. 어린이들은 가장 먼저 수학을 포기합니다
”선생님 저는 수학이 제일 싫어요.”
“저는 수학 포기했어요.”
학기 초에 학생들에게 과목의 선호도를 물으면 대부분 수학이 맨 마지막을 차지하고 있는 경험 다들 해보지 않으셨나요?
고학년으로 갈 수록 그 숫자도 점점 많아지고 어린이들은 그런 친구들을 보며 서로 위로받습니다. 사실 발령 받기 전에는 ‘수포자’라는 것은 중, 고등학생부터 시작되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현실은 3학년부터였습니다. 현실을 몰랐던 건지 아니면 제가 가르치는 이 학생들이 심각한 상태인지 고민하며 첫 수학 수업이 굉장히 당혹스러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수학이 싫은 학생들이 많다는 것을 파악하여 나름 게임도 준비하고 모둠 활동도 넣어(세 자릿수÷두 자릿수) 나눗셈 수업을 준비했습니다. 곱셈으로 나눗셈을 생각해보자고 지도하는데 이게 웬걸 많은 어린이가 자신의 손가락을 폅니다. 3 곱하기 1은 3, 3 곱하기 2는 6… 3 곱하기 3은… . 곱셈 구구도 일일이 겨우 세는 어린이들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어린이들이 반의 절반입니다. 진도를 잘 따라오는 절반의 어린이들을 데리고 수학 진도를 나가야 하는지 아니면 이 엄청난 차이를 메꿔야 하는지 고민이 됩니다. 진도는 나가야 하고 진도를 나가자니 절반의 어린이들의 눈에 초점이 없습니다.
왜 어린이들은 수학을 가장 먼저 포기할까요? 많은 선생님이 아시다시피 앞 시간에 배운 내용을 모르면 뒷부분을 풀 수 없는 수학의 계열성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하나하나 꼼꼼하게 돌을 올리며 쌓는 성이기 때문이죠. 다른 과목은 중간에 잘 이해하지 못해도 스스로 예상하며 간극을 메워갈 수 있지만 사실상 수학은 학생들이 누군가의 도움 없이 메꾸기는 힘듭니다.
그리고 어린이들마다 학습속도가 다릅니다. 어떤 어린이들은 매우 빠르지만(학원의 도움으로 미리 알고 있는 어린이들도 있고 ) 어떤 어린이들은 하나하나 같이 짚어가며 알려줘야 이해합니다. 이해하지 못한 어린이들을 교사가 포착하고 도움을 주면 이해하지만 한 반에 2~30명의 어린이를 모두 신경 쓰기에는 사실 환경과 여건이 부족합니다.
사실 처음에는 이 어린이들의 수학적 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가끔은 학부모 상담을 하면 저희 어린이가 수학적 이해력이 떨어진다고 말씀하시는 부모님도 봤습니다. 어린이와 부모, 교사까지 ‘얘는 수학을 못 하는 어린이다.’라고 단정 짓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러다 우연한 계기로 겨울방학 기초학력지도 교사가 되어 어린이들을 가르치는데 수학의 공백이 너무나도 컸던 어린이들도 한두 개씩 새로운 지식을 알려주고 연습시키니 느리지만, 매일매일 성장해나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때 이 어린이는 수학적 능력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이 어린이의 속도에 맞게 공부한 적이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올해 우리 반 어린이들을 수포자의 늪에서 끌어올리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교육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학년 초등학교 저학년 추천도서 (교과연계) (0) | 2022.07.25 |
---|---|
학생 학부모 상담 잘하는 법, 교사 팁 (0) | 2022.07.09 |
어린이 행복지수가 낮은 우리나라.. (0) | 2022.05.10 |
초등학생용 문해력 검사, 문해력 테스트 해보기 (1) | 2022.01.10 |
어린이용 MBTI검사, 성격유형 검사 SEA TEST (9) | 2021.1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