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정보

집중력 높이는 학습법

반응형

 

 

모든 선생님들은 학생들이 수업에 집중하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그게 이루어질 수 없는 꿈인 것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학생들의 집중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은 다양합니다. 수업설계에서부터 학급문화, 학생들의 학습능력과 도덕성, 교사의 수업능력 등 매우 다양한 요인들이 있고 각 요인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전략과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교사의 기어변속 집중법이라는 방법을 소개드리겠습니다. 

 

자동차의 변속기가 1단만 되어 있다면 어떨까요? 경사진 곳을 올라가는 힘은 강하겠지만 평지에서 빠르게 달릴 수는 없겠지요. 집중을 시킨다는 것은 어마어마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주의를 모으는 것이기 때문에 쉬운 일이 아닙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큰 소리를 치고 혼을 내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그러나 단기적으로는 효과가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부정적 효과가 큽니다. 

 

상황에 따라 속도와 힘을 조절할 수 있는 자동차 변속기가 있듯 교사의 집중신호도 변속기가 있으면 어떨까요? 제가 사용하는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자동차 변속기와 달리 집중신호 변속기는 1단이 가장 자연스럽고 힘도 적게 쓰고 단이 올라갈 수록 힘을 더 많이 쓰면서 인위적입니다. 

 

 

집중신호 기어 변속기

1단 : 자연스럽게 집중하기

2단 : 집중하는 법 말하고 행동하기

3단 : 집중 수신호

4단 : 집중 말신호

5단 : 눈 감기

6단 : 화 내기, 책상치기, 일으켜 세우기 등.....

 

1단 : 자연스럽게 집중하기

 "지금 우리는 통분에 대해서 배우고 있습니다. 34쪽을 같이 볼까요? 학습목표를 같이 읽어봅시다."

 "000이가 발표해볼까요?"

학생들의 학습태도가 좋고 교사의 영향력이 강할 때 굳이 수신호를 쓰거나 강하게 말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평소 교사의 말에 대해 학생들이 '바라보고 듣기' 훈련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모든 상황에서 통하는 것은 아닙니다. 1단으로 할 때 집중이 안된다면 집중신호 기어를 2단으로 올려봅니다. 

 

 

2단 : 집중하는 법 말하고 행동하기

 "선생님이 이야기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죠?" 

 "바라보고 들어요."

학기 초부터 이런 연습을 시키고 지속적으로 활용하면 2단에서 집중이 됩니다. 연습만 시키는 것보다 관련된 활동을 해보면 더욱 더 좋습니다. 말할 때 바라보지 않고 듣지 않는 상황과 말할 때 바라보고 듣는 상황을 역할극을 해보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자세한 수업 방법은 생략합니다. 

 친구가 발표할 때는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친구가 발표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죠?" 

 "바라보고 들어요."

 "좋아요. 다들 잘 알고 있네요. 그럼 친구의 이야기를 바라보면서 들어봅시다." (연습이 어느 정도 되면 세 번째 문장은 생략해도 됩니다.)

 이 방법은 집중하라고 지시하지 않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스스로 말하게 해서 자율성과 책임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고서 잠깐 기다리면서 아이들 모두와 눈을 마주칩니다. 

 

 

3단 : 집중 수신호 

 교사가 박수 두 번을 치고 손가락 하나를 펴서 위로 향하게 들면 학생들은 모두 하던 것을 멈추고 선생님과 같이 손 모양을 하고 선생님과 눈을 마주치도록 합니다. 아무 말 하지 않고 모두가 집중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다 눈을 마주치면 몇 초 걸렸는지 이야기를 하고 전보다 빨라졌으면 긍정적 피드백을 하고 느려졌다면 격려합니다. 

"15초 걸렸네요. 처음에는 1분 15초 걸렸던 것 기억해요? 여러분들 집중력이 엄청 늘었네요. 정말 대단하고 기쁩니다. 이제 10초 이내에 집중할 수 있는 날이 얼마 멀지 않은 것 같네요. 고마워요."

 

 

4단 : 집중 말신호 

 1단은 자연스러운 선생님의 이야기로

 2단은 집중할 때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말하게 해서

 3단은 집중할 때의 선생님 신호에 따라 학생들이 동작을 하면서

 4단은 선생님의 말을 따라하면서 집중합니다. 

 선생님 : 5학년

 학생 : (선생님을 보면서) 5반

 선생님 : 선생님을 봅시다.

 학생 : 선생님

 선생님 : 민재를 봅시다. 

 학생 : (민재를 보면서) 민재

 선생님 : 칠판을 봅시다. 

 학생 : (칠판을 보면서) 칠판

 약간 유치한 면이 있긴 하지만 학생 전체가 같은 소리를 내면서 동작을 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5단 : 눈 감기

 "여러분 눈 감으세요."

 여기에 다음과 같은 말을 더 할 수 있습니다. 

 "눈을 감고 숨을 깊이 마시고~ 내쉬세요. 마음을 편안하게 가라앉힙니다. 다시 한 번 숨을 깊이 마시고 내쉬면서 마음을 편안하게 가라앉히고 수업에 집중할 준비를 합니다. 마음이 편안해지고 집중할 준비가 된 사람은 천천히 눈을 뜨고 선생님을 바라봅니다."

 1~4단에 비해서 학생들의 시각을 차단하는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장 강한 힘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제대로 사용하면 효과가 크지만 자주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6단 이상은 더욱 더 강한 방법들입니다. 소리를 치거나 탁자를 두드리거나 혼을 내거나 매우 강한 힘을 사용하는 겁니다. 강한 힘을 사용하면 단기 효과는 좋지만 오래 쓰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반대로 기어가 낮다면 쓰는데 무리는 없지만 영향력이 작을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굳이 기어를 높이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집중할 수 있는 학급 문화, 학생들의 학습능력과 태도가 갖춰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 소개한 집중신호 변속기는 집중시키는 좋은 방법이자 집중 훈련을 시키는 훈련체계이기도 합니다. 

 

 

생각해보세요. 

적절한 주의집중 훈련 없이 1단 기어로만 집중시키려 한다면 어떨까요?

적절한 주의집중 훈련 없이 5단 기어로만 집중시키려 한다면 어떨까요?

1단 기어로만 할 때는 거의 집중력이 없이 난장판이 될 가능성이 있고

5단 기어로만 할 때는 초기에는 집중해도 갈수록 학생들의 힘이 강해지면서 6단, 7단, 8단 초강력 파워의 기어가 필요해질 수 있습니다. 

 

저는 학년 초에 위의 단계를 학생들에게 알려주고 연습을 시킵니다. 초기에는 높은 기어의 방법들을 많이 사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낮은 기어의 방법들을 사용하고 가르치고 긍정적 피드백을 해줍니다. 이 자체가 학생들의 훈련인 거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보통은 1단 기어로도 집중을 시킬 수 있고 좀 더 집중이 필요할 때 2단 기어나 3단 기어 정도를 쓰게 됩니다. 아주 가끔씩 4단 기어나 5단 기어를 쓰기도 합니다만 대체로 1~3단 기어만으로도 충분해집니다. 

 

연극 수업이나 모둠 토의 수업을 진행하면서 집중시키려면 마치 비탈길에서 자동차가 출발해야 하는 것처럼 많은 힘이 필요합니다. 자동차는 1단으로 시작하겠지만 집중신호 기어변속기는 4~5단이 강하므로 4~5단으로 시작합니다. 물론 집중 훈련이 잘 된 반은 1~3단으로도 가능할 것입니다. 그러니까 위의 기어가 1~5단으로 순차적으로 사용해야만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학급의 문화, 집중 훈련 숙달도 그리고 수업의 종류(강의, 토의, 예술활동 등) 그날의 기온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입니다. 집중 시키는 방법 5가지와 힘의 세기에 의해 순차적으로 정렬된 기어 변속 주의집중법을 사용한다면 능숙한 운전자가 적은 힘으로 편안하고 즐겁게 운전하는 것처럼 수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밑줄 친 부분이 핵심개념이므로 이를 활용해서 자신만의 기어변속 집중법을 만드셔도 됩니다. 

 

이렇게 체계적으로 훈련시키는 것의 좋은 점은 시간이 지날 수록 능숙해지고 편해지기 때문입니다. 2학기 말로 갈수록 학생들은 인격의 수준이 높아지고 사회적 기술, 학습 기술도 높아져서 아주 적은 힘으로도 고도의 집중과 협력을 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기어변속 집중법'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위의 내용은 일반적인 방법이고

+알파와 +베타가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그것은 다음에 시간이 나면 쓰도록 하겠습니다. 

 

활용해보시고 소감이나 경험한 것을 써주시면 다음 글이 더 빨리 옵니다. ^^

10분이 댓글을 달아주시면 다음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가 연료가 필요하듯 글쓰기에는 댓글이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