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정보

행복한 교실의 조건

반응형
  1. 행복
    인간은 행복하게 살고 싶어합니다.욕구 충족은 행복의 시작이지 전부가 아닙니다.
    의미를 추구하는 삶은 고통도 견뎌낼 수 있습니다.
    지금 이순간 내게 일어나는 일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고 받아들이며 존재할 때 또 다른, 깊고 충만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2.  
  3. 유발 하라리는 <사피엔스>에서 세 가지 행복을 이야기합니다.
    첫 번째는 쾌락적 감각의 행복(욕구의 충족)
    두 번째는 삶의 의미를 추구하는 행복(의미의 추구)
    세 번째는 자신의 진실한 모습을 아는 행복입니다.(존재의 행복)

    1. 행복한 사람들의 특징
      EBS 다큐 아이의 사생활 다중지능 편에 이직을 고려하는 사람들(자신의 현재 삶이 만족스럽지 않은 사람들과 삶에서 행복과 성공을 누리는 사람들이 나옵니다. 자신의 강점지능 3가지와 직업이 연관되지 않은 사람은 만족스럽지 않고, 연관되어 있다면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갑니다.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하면서 살 때 행복하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그중 자기이해 지능은 행복한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높았으며, 만족스럽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공통적으로 낮았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무엇을 원하고 잘하는지, 어떤 삶을 살고 싶어하는지, 감정과 욕구를 알아차리며 살아가는지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1. 당신은 행복한가요? (좋아바하 코칭)
      전혀 행복하지 않다면 0, 너무나 행복하다면 10이라 했을 때 얼마나 행복한가요? 0~10
      그만큼 행복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좋은 점)
      그만큼 행복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아쉬운 점)
      앞으로 어떤 삶을 살아가기를 바라나요? (바라는 것)
      보다 행복하고 원하는 삶을 위해 무엇을 하고 싶은가요? (하고 싶은 것)
    2. 아이들을 기르고 가르치기 전에
      야누쉬 코르차크는 아이들을 기르고 가르치기 전에 아이들을 알라고,
      아아들을 알려고 하기 전에 자신을 알라고 이야기 합니다.

      파커 J. 파머도 가르치기 위해 많은 내용(What)과 방법(How)을 탐구하는 것만이 아니라 왜 가르치는지(Why), 가르치는 사람은 누구인지(Who) 탐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가르치는 이유,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에 대한 이해는 교사의 교육철학이 됩니다.

  1. 뿌리 깊은 나무와 교사의 교육철학
    뿌리 깊은 나무 바람에 흔들리지 않고 꽃 좋고 열매 맺나니
    샘이 깊은 물 가뭄에 마르지 않고 내를 이뤄 바다에 이르나니

    선생님께서 교사로 살아가며 생각하고 행동하는 모든 것들의 뿌리와 샘은 무엇입니까?
    교육철학은 교육에 대한 생각들로 교육철학이 없는 교사는 없습니다.
    하지만 교육철학의 풍성함과 깊이, 정교함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자신의 교육철학을 글로 써보지 않았다면 풍성할 수도, 깊을 수도, 정교할 수도 없습니다.

    오늘 써보세요.
    나는 교육을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나는 교육의 목적을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나는 교사는 어떤 존재이며 어떤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나는 어떤 교사로, 어떤 삶을 살아가고 싶은가?
  2. 나침반이 없다면
    나침반이 없다면 아무리 정교한 지도라도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나침반 없이 지도를 지형과 일치시키는 방법이 있기는 하지만 평지가 아니라 산 속, 정글로 들어가면 방향을 잡을 수가 없습니다. 교사의 교육철학은 나침반이 되어 줍니다. 평소에는 없어도 괜찮은 것처럼 느껴집니다. 하지만 날이 저물고 비바람이 몰아칠 때 나침반은 나아가야 할 방향을 가리킵니다.
  3. 행복한 교실을 만들려면
    먼저 교사가 행복해야 합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교사가 행복할 수 있을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