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군주론을 통해 본 리더로서의 교사의자질

반응형

군주론을 통해 본 리더로서의 교사의자질

 

갓 군대를 전역한 20대시절 한창 고전에대한 호기심이 많던 시기가 있었다.

책은 즐겨읽는편이지만 이런나에게도 고전은 참 읽기힘들었다.
그래도그나마 내가 흥미있게 읽을 수 있을 만한챡을 고르다 집어든 책이 바로 '군주론'이다.

 

이 책의 분량은 상당하다 그러나 아주짧게 요약 할 수있다.

1. 군주는 구성원들의 두려움과 동시에 존견심을 받는 존재여야 한다.
2. 존경을 받는 방법은 두려움을 콩해 얻은 힘을 구성원들을 위해 사용해야 한다.

이 두가지 주장에 상당히 이의를제기하고싶은 사람이 많겠지만 굉장히 맞는 말이다.
거의 법칙에 가깝다고 말할 수있다.

특정분야에서 압도적인 리더십을 발휘한 리더들은 대부분 저 법칙을 따른다. 그러나 2번 법칙을 유지하기람 쉽지않다. 두려움만으로는 유지되기힘들다. 존경을 얻어야한다(김정은)

혹시 학생들앞에서 나의 역할이 애매하고 매번 이뜨는데 어려움을 느낀다면 저 법칙을 따르길 권장한다.

반응형